2016년 6월 14일 화요일

개요 1

교육학 + 문화인류학 = 실천인류학
 
교육학의 특징
-학문 자체 : 교육의 의미를 정의하고, 시대에 따라 어떤 의미를 갖는지 연구한다. 여러 학문화 융합하여 매우 이론적인 부분부터 실생활에 응용되는 부분까지 다양하게 연구한다.
-연구 방법 : 다른 학문과의 융합에 많이 의존한다. 어떤 학문과 융합하는지에 따라 구체적인 연구 방법이 다르다.
 
교육학 중에서 교육제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에
 
문화 인류학의 특징
-학문 자체 : 인류의 생활 및 역사를 문화면에서 실증적으로 추구하는 인류학의 한 부문.
실증적. 실제로 보고 연구한다.
-연구 방법 : 질적 연구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두 개를 보완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
교육학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결론
교육학에 문화 인류학을 융합하면 어떤 면에서 의미가 있다. 따라서 둘을 융합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제안하는 문화 인류학과 교육학의 융합. (교육제도적 측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