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4일 화요일

교육학이란?

1. 개념 및 정의

1)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교육은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나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어떤 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는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교육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간을 학습하는 존재로 일컫는다. 이러한 교육은 한 개인을 온전한 인격체로 성장시키는 과정으로 개인이 속해 있는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사람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이란 학교에서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라기보다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적응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작용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단순히 학교교육으로만 한정할 수 없으며 학교교육을 포함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적 차원의 다양한 교육활동들 역시 교육의 범주에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디지털과 컴퓨터 및 통신을 통해 형성된 다양한 정보가 경쟁력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21세기 교육은 생애기간 내내 걸친 평생학습이어야 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창의력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되도록 하는 작용으로 피교육자의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며,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educability)을 기초로 하여 모든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의 가능성이란 잠재가능성(potentiality), 가소성(plasticity), 가능성(possibility)이란 어휘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것으로 교육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성장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내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인간생활에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한다면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5가지 측면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논한다. 즉,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과 문화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국가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경제적 측면에서의 필요성이 그것이다.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가능성을 가진 자연적 존재로서 인간을 바람직한 인간이 되도록 하려면 오직 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나 국가, 산업 및 문화 등의 문명도 결과적으로 교육에 의해 형성된 개인의 발전 내지 완성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에 의해 형성된 개인의 발전 내지 완성이 결과적으로 모든 발전의 원동력이 되므로 교육은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문화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교육은 문화를 전달하고 보존하며 발전·창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육이 없으면 문화는 중단되거나 사라질 것이며, 문화 속에 내재된 가치 있는 문화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바로 교육인 것이다. 교육은 문화활동인 동시에 문화창조의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3) 사회적 측면의 필요성
파울 나토르프(Paul Natorp, 1854~1924)
파울 나토르프(Paul Natorp, 1854~1924)
교육과 사회라는 관계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함께 어우러져 상호보완과 발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 사회나 국가의 발전과 경제성장은 결과적으로 교육에서 어떤 인재를 육성하여 공급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경제 발전은 불가분의 유기적 관계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파울 나토르프(Paul Natorp)는 이와 같은 관계를 ‘교육은 사회의 근원적 기능’이라고 주장 하였다.
(4) 국가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 볼 때 교육을 국가의 흥망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모든 국가는 국민교육을 국가의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삼고 있다.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와 국가는 국민으로 하여금 보다 교육받은 국민을 요구하고 있다. 국가는 국민을 질적으로 우수하게 만들기 위하여 충분한 시설과 다양한 지원정책을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국민은 국가를 위하여 교육을 받을 의무를 지고 있다.
(5) 경제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알프레드 마샬(Alfred Marshall, 1842~1924)
알프레드 마샬(Alfred Marshall, 1842~1924)
자본주의 국가에서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영관리의 3요소인 자본과 자원, 노동력(3M: Money, Material, Man)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 이러한 요소 중 유능한 노동력은 개인적 요소나 사회적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교육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교육에 의한 노동력의 개발, 즉 인력개발은 교육의 매우 중요한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리스트(F. List)는 ‘교육은 생산력을 생산한다’라고 했으며, 알프레드 마샬(Alfred Marshall)은 교육을 고차생산을 위한 수단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교육은 경제성장을 이루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어원 및 정의

교육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육(, education)이라는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아야 한다.

동양의 경우 교육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문헌에 등장한 것은 중국의 고전인 맹자(孟子)의 『진심편()』 중에 군자유삼락장() 속에 나오는 ‘득천하영재 이교육지 삼락야( )’라는 용어에서 유래하였다. 이를 풀이하면 군자의 즐거움에는 3가지가 있는데 세상의 뛰어난 인재를 얻어 가르치고 기르는 일, 즉 교육이 군자가 취할 3가지의 즐거움 중 하나라는 의미를 가진다. 교육()이라는 어휘 중에서 ‘가르칠 교()’자는 회초리와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이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며, ‘기를 육()’자는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우고 기르는 모습을 의미한다. 교()자는 윗사람이 본을 보이면 아랫사람이 이를 따라한다는 의미로서 교육자가 교육을 하는데 있어 모범을 보여야 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육()자는 그릇된 자식을 교육을 통해 바르게 기른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교육이라는 것은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어린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가르치는 사람, 즉 윗사람이 모범을 보이고 지도하여 미성숙된 아이를 바르게 기른다는 뜻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반면에 교육에 대한 서양적 어원은 ‘education’과 ‘pedagogy’라는 용어를 통해 그 어원을 살펴볼 수 있다. ‘pedagogy’는 그리스어의 paidagogos(paidis(어린이)+agogos(이끌다))에서 유래하였는데 ‘어린이를 이끈다’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education’은 라틴어 educo에서 유래된 용어로 ‘e(밖으로)’와 ‘duco(끌어내다)’의 합성어이다. 즉, 인간의 타고난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안내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에 대한 정의를 보면, 일반적으로 3가지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하고 있다. 즉,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 조작적 정의의 3가지가 그것이다.

〈표1〉 교육의 개념적 정의(1)

〈표1〉 교육의 개념적 정의(1)
구분내용대표적인 예시
규범적 정의• 교육을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
• 강령적 정의
• 가치 지향적 정의
• 목적론적 정의
• 교육을 인간다운 인간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교육 자체의 발전에 더 큰 비중을 두는 입장
• ‘인격완성’, ‘자아실현’ 등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원한 진리나 가치 추구
• 교육의 과정이나 실제적 현상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정의
• 교육의 본질적·내재적·관념론적 가치 중시
• 바람직한 정신 상태나 그 상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타당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의미
- 교육은 민주적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 교육은 영원한 진리나 가치로의 접근 과정이다.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과정이다.
-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다.
- 교육은 가치 있는 삶의 양식으로 입문시키는 활동이다.
기능적 정의•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
•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중시
• 교육을 국가와 사회의 목적 달성이나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
• 교육 본래의 가치나 의미 훼손될 우려
• 교육의 여러 가치 부조리 현상 초래
• 교육의 과정이나 실제적 현상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정의
• 교육 본래의 가치 실현 소홀 가능성
- 교육은 국가 사회 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 교육은 경제 발전에 필요한 수단이다.
- 교육은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
- 교육은 신의 뜻을 실현하는 수단이다.
-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출세를 위한 수단이다.
조작적 정의• 가치중립적 정의
• 서술적 정의
• 기술적 또는 조작적 견지에서 정의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주장
• 교육실제에 포함되는 요인과 활동의 견지에서 교육을 정의
• 인간의 내외적 변화의 설명 원리에 초점을 두어 정의
• 의도성, 계획성
• 인간행동 특성의 변화에 관심
• 자연적인 인간행동의 변화가 아니라, 의도적인 행동 변화에 관심
• 합리적, 과학적, 조작적인 정의
• 교육적인 것과 비교육적인 것을 명확히 구별
• 교육실천가들에게 큰 의미 제공
- 교육은 인간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반면에 한상길 등(2007)은 교육의 개념적 정의를 기술적 정의와 규범적 정의로 구분하기도 한다.

〈표2〉 교육의 개념적 정의(2)

〈표2〉 교육의 개념적 정의(2)
구분내용
기술적 정의• 교육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객관적인 기술
• 교육은 사회가 구성원들에게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자질을 형성시켜 주는 과정
• 교육은 사회의 언어, 제도, 관습, 태도, 신념 등을 사회 구성원에게 습득시키는 과정
• 과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의 의미를 규정하는 학자
• 전달, 형성, 이끄는 것, 계발시키는 것, 사회화 등의 뜻
• 교육을 무엇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
• 기능적 정의
• 가치판단은 유보한 채 기능적인 관점에서만 교육을 객관적으로 기술
규범적 정의• 교육이라고 부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힌 후 교육의 의미 정의
• 어떤 활동이 교육적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기준 마련
Peter의 교육 기준
- 교육적 활동이나 과정은 가치 있는 것
- 교육을 받는 사람의 지식과 지적 안목 확대
- 교육의 과정은 도덕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
- 배우는 사람은 흥미를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

2. 역사와 발전단계

교육학의 역사를 간단하게 정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는 교육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인류역사의 변화와 더불어 교육도 형태나 내용면에서 계속 변모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학의 발전단계를 보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이 어떻게 변모되어 왔느냐를 보면 알 수가 있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이 변천되어 온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크게 서양의 교육목적 변화와 우리나라의 교육목적의 변화를 분류하여 볼 필요가 있다.

서양의 교육목적 변천사를 보면 크게 원시 시대의 교육과 그리스, 로마, 중세, 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실학주의(實學主義, realism), 계몽 시대, 신인민주의, 국가주의, 심리적 계발주의 등으로 구분하여 교육의 발전사를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고대 사회의 교육과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근대와 현대로 구분하여 교육목적의 변화를 통해 교육학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1) 서양의 교육목적 변천

(1) 원시 시대의 교육목적
원시 시대의 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실시되었는지에 대해서는 기록이 없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없으나 고고학적 자료나 생활 등을 통해 추론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당시 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생명의 안전유지와 생계유지, 집단생활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 등이었다.
(2) 그리스의 교육목적
그리스의 교육은 스파르타아테네의 교육에서 명백히 찾아볼 수 있다. 스파르타의 교육은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기르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으며, 아테네의 경우에는 개인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인 조화적 발달을 통한 인격의 형성을 중시하였다.
(3) 로마의 교육목적
로마인들은 실제적이고 공리적이며, 준법정신을 소중히 여기는 국민이었다. 전기의 교육목적은 애국적이고 유능한 공민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었으며, 후기 제정 시대에는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지적 인간을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4) 중세의 교육목적
서로마제국의 멸망부터 동로마제국의 멸망까지인 중세 시대에는 로마의 사회적, 문화적 퇴폐와 게르만 민족의 침략으로 인해 교회 밖의 모든 문화나 학문이 소멸되는 고대문화 최대의 위기였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교육목적은 부패한 인간사회를 떠나서 신과 같이 정결한 생활을 추구하는 교회중심적 신학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기사도 교육은 중세에 있어 세속적인 교육의 대표적인 것이었으며, 대학은 하나의 조합 형태로 배우려는 학생과 가르치려는 교수의 조합 형태였다.
(5) 문예부흥기의 교육목적
문예부흥기인 르네상스 시대는 신() 중심의 생활에서 인간중심 생활로의 회귀를 의미하며, 모든 분야에서 인본주의(人本主義, humanism)로의 복귀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교육의 목적은 풍요로운 개인생활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의 하나로 주관적·심미적으로 조화된 예술적·창조적 인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6) 종교개혁기의 교육목적
권위주의와 형식주의를 배제하고 오로지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전파하고자 했던 직접 신앙으로의 복귀운동시기이다. 이때의 교육은 성서에 의한 종교적·도덕적 인간의 육성과 국가와 교회에 충실한 인간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7) 실학주의의 교육목적
17세기에 태동한 실학주의(realism)는 현실세계에서의 실질적인 학습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학주의는 인문적 실학주의(humanistic realism)사회적 실학주의(social realism), 감각적 실학주의(sense realism)으로 구분된다. 인문적 실학주의에 입각한 교육은 고전의 연구를 통해 현실의 실생활에 유익한 인간을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사회적 실학주의는 사회적으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감각적 실학주의는 구체적 사물을 통해 발견되는 법칙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즉, 과학적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과학적 인재양성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8) 계몽시대의 교육목적
17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계몽주의절대주의(絶對主義, absolutism) 권력에 대한 무지몽매함에서 깨어날 것을 강조하는 사조를 말한다. 18세기에 이르러 정점을 이루었으며, 18세기 후반에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태동하는 데 기여하였다.
(9) 신(新)인문주의의 교육목적
18세기 말에서부터 19세기에 걸쳐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하나의 사상운동으로 16세기 인문주의가 키케로(Cicero)주의로 타락했던 오류를 지적하고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18세기의 계몽사상의 이성지상주의에 대항하는 운동이었다. 이 시기의 교육에서는 논리적·윤리적 그리고 미적이란 인간본성의 3대 근본이 조화롭게 발달한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2) 우리나라 교육목적의 변천

(1) 고대사회의 교육목적
삼국 시대 이전의 고대사회에 있어서 교육목적은 주로 생활교육과 종교교육, 그리고 위협으로부터의 생존을 위한 무술교육이 교육의 주된 목적이었다.
(2) 삼국 시대의 교육목적
삼국 시대의 교육은 외래로부터 한자문명과 불교문명의 도래로 고구려에서는 태학(太學)경당(扃堂)을 통한 관리 및 무인교육이 주를 이루었고, 신라의 경우에는 화랑도(花郞徒) 교육을 통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였다. 즉, 위난시에 진충보국(盡忠保國)할 수 있는 인재와 실천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다.
(3) 고려 시대의 교육목적
고려 시대 교육의 주된 목적은 국자감(國子監)을 통해 문무를 겸비한 관리를 양성하는 교육과 향교(鄕校), 동서학당(東西學堂), 5부학당 등 지방교육기관을 통한 도덕교육과 교화가 교육의 주된 목적이었다. 그 외에 불교는 비형식적인 교육의 역할을 수행하였지만 창조력 계발 및 주체성의 확립(팔만대장경 등)이라는 방향으로 발전하여 민족문화의 완성을 보게 되었다.
(4) 조선 시대의 교육목적
조선 시대의 교육은 성균관(成均館)을 중심으로 한 고급관리의 양성과 지방의 향교를 중심으로 한 관리양성 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조선 중반에 일어난 실학사상은 현실성을 상실한 학문의 잘못된 점을 바로 잡고 실용주의적이면서 과학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였다.
(5) 근대학교의 교육목적
근대의 한국교육은 사랑과 평등, 자유와 박애정신을 표방하는 기독교리에 입각한 근대학교의 설립을 통해 근대교육이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교육은 주로 전통적인 계급사회를 타파하고 인간평등과 존중, 기회의 균등 등을 통해 인격양성과 국가사회에 봉사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6) 현대사회의 교육목적
대한민국의 교육기본법 제2조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민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된 바와 같이 이러한 목적에 충실한 인재양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3. 접근방법 및 주요 연구영역

1) 접근방법 및 영역

교육학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있어 접근방법 및 연구영역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접근방법으로는 방법론적 접근방법과 활동적 접근방법, 체제에 따른 접근방법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기초학문의 방법론적 접근방법으로 이 방법론에서는 주로 철학적 사고나 사회학적 사고에 입각한 접근방법을 취한다. 이 영역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학문으로는 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행정학(), 교육인류학(, educational anthropology), 교육경영학 등이 있다.

둘째, 교육행위에 대한 활동론적 접근방법으로 교육이 주로 어떤 목적에 의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실행되는지에 관해 접근하고 있다. 이 영역에 해당하는 주요 세부학문으로는 교육목적론, 교육과정, 교육평가,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교경영, 수업론, 교육정책, 장학론 등의 학문이 있다.

셋째, 교육체제의 성격으로 접근하는 방법론이다. 주로 형식, 비형식적 교육을 다루고 있으며, 주요 세부학문으로는 사회교육론, 학교교육론, 비형식교육론, 형식교육론 등의 학문이 있다.

2) 주요 연구영역

교육학의 영역에서 주로 다루는 주요 학문의 연구영역은 다음과 같다.

① 교육사(, history of education): 지나간 역사적 현상 중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현상을 사실에 더해서 체계 있게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를 통해 현재의 교육현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와 근거를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교육이 미래에 어떻게 되어갈 것인가를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지혜와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중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교육사회학: 교육이 사회구조 속에서 교육과 상호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사회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규명하는 학문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사회학(, sociology)의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기능 및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③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시청각 보조물 등을 통한 공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시청각 교육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④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은 인간의 심성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학과 심리학 이론을 접목시켜서 형성된 학문영역으로 교육현상에서 인간의 행동을 심리학적인 방법을 통해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⑤ 교육행정: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교육과 행정, 교육을 위한 행정, 교육에 관한 행정을 의미하며, 교육과 행정이라는 복합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⑥ 교육과정론: 교육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는 교과를 제대로 가르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일단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하고 나아가 평가하고 통제하는 일련의 모든 과정이 교육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수 많은 내용 중에서 어떤 것을, 어떻게, 왜 가르쳐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분석하고 연구하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

⑦ 유아교육학(,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 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아울러 영·유아교육 기관의 운영 및 기능적 역할과 시대변화에 따른 영·유아교육의 발전방향 등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⑧ 보육학(): 보육 및 관련 제도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실질적인 관점에서 영·유아 보육시설의 운영 및 관리 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학문이다. 또한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종사자로서의 정체성과 긍지를 확립할 수 있도록 보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학문이다.

⑨ 교육평가: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도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학문이다. 교육평가에서 다루는 영역은 학습자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교사에 대한 평가, 학교시설에 대한 평가, 사회환경에 대한 평가 등을 영역으로 한다.

⑩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은 1965년 유네스코(UNESCO)에서 폴 랭그랑(Paul Lengrand)이 항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부터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유네스코는 이를 공식적으로 채택하였다. 평생교육이란 평생을 통한 교육을 의미하며, 일정한 연령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화된 교육과는 차별적이다. 평생교육은 학교중심의 평생교육과 준학교 형태의 평생교육, 시설학교 형태의 평생교육, 민간단체에서의 평생교육, 공공기관 및 산업체 실시의 평생교육, 평생교육시설의 평생교육, 대중매체의 평생교육 등의 형태로 진행된다.

4. 주요 용어 및 관련 직업군

1) 주요 용어

• 교육의 역할: 교육이란 학교에서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라기보다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적응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작용이다.

• 교육의 가능성: 교육의 가능성이란 잠재가능성(potentiality), 가소성(plasticity), 가능성(possibility)이란 어휘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는 것으로 교육에 의해 변화될 수 있는 성장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내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 교육의 5대 필요성: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과 문화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국가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경제적 측면에서의 필요성이 교육의 5대 필요성이다.

• 교육학의 3대 접근법: 교육학에 관한 접근방법으로는 방법론적 접근방법과 활동적 접근방법, 체제에 따른 접근방법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2) 관련 직업군

• 교육공무원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 학원 강사
• 교육컨설턴트
• 진로교육사 등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학 [Pedagogy-Education] (학문명백과 : 사회과학, 형설출판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